WordPress 입문기

필자가 AWS 서버를 운영하면서 WordPress 블로그를 설치하였다. 설치형 블로그인 만큼 데이터베이스 등을 비롯한 다양한 설정이 있어서 복잡했다.

WordPress 설치 후기

처음에는 설렘 반 걱정 반이었다. 새로운 느낌과 함께 데이터 이전, 서버 유지 비용 등 걱정도 태산이다. 초심으로 돌아간 기분이다. 비록 인지도는 낮지만, 열심히 글을 작성해서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는 블로그가 되었으면 하는 생각으로 블로그를 개설하였다.

추후 계획

필자에게 설치형 블로그는 처음이기에 기본적인 설정을 먼저 해야 할 것이다. 웹 서버 설정 등을 비롯한 서버 관련 지식은 물론이고, Ubuntu Server에 설치했으니 Linux 명령어도 배워야 할 것 같다. 또한 보안에도 특히 신경을 써야 할 것 같다.

웹 서버를 운영하면서 SSL 설정도 고민되었다. AWS에서 제공하는 인증서가 있지만 EC2 인스턴스에 직접 설치가 어려웠다. 이로 인하여 외부에서 SSL 인증서를 구매하였다. 서브 도메인이 많아서 부담스러워도 Wild Card 인증서를 선택하였다.

만만치 않은 서버 비용도 걱정이다. 최근에 AWS 12개월 무료 기간이 끝나서 상당한 비용이 청구될 것으로 예상된다. 2023년 9월 27일 기준 US$1 = ₩1,360임을 감안하면 월 5만원 정도의 AWS 비용이 예상된다. 환율을 지켜보면서 Savings Plans 구매를 생각해야겠다. 특히 DB 인스턴스는 3년 약정을 위해 선결제가 필수이며, 이 또한 환율 등을 감안하여 시기를 정할 예정이다.

설치형 블로그의 활용도가 높아 보이지만, 인지도가 낮은 것은 사실이다. 활용도가 높은 만큼 열심히 운영해서 좋은 성과를 이루는 때가 오기를 기대해본다.

댓글 남기기